금색은 모두 19가지가 있다.
금색을 가장 좋아하는 색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여자의 1%에 불과하다.
남자들 중에는 금색을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금색은 흔히 아름다운 색으로 알고있는데 이렇듯 인기가 없다니...
금색을 연상시키는 것이 다 긍정적인 것은 아닌 것같다.
금색은 너무 물질적이고 호화스러워서 천박스럽기까지 하다.
금색은 노랑과 유사하지만 상징체계에서는 다른 어느색과도 비슷하지 않다.
금색을 생각하면 제일먼저 귀금속인" 금"이 생각난다.
금은 돈이며 행운이고 사치이다.
incas gold mask - found at the bottom of Lake Titicaca, Bolivia
16세기 스페인 정복자들이 잉카의 금을 찾아낸뒤로 잔뜩 흥분한 나머지
남미 어딘가에는 금이 너무 흔하여 족장이 금가루로 목욕을 할 정도라는 이야기가 떠돌 정도였다.
금가루로 목욕을 한다는 인디언 족장의 이름은 "엘도라도/El Dorado" 즉, "금을 뒤집어 쓴사람",이라는 뜻이다.
스페인인들은 엘도라도와 금이 넘쳐 흐른다는 전설의 땅을 찾고있지만 지금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금은 태양에 속한다.
옛날 사람들은 금이 태양에서 나왔으며 지구로 떨어진 하늘의 불이라고 여겼다.
잉카인들은 금을 태양의 피라고 믿었고 멕시코 인디언들은 금을 태양신의 분비물이라고 믿었다.
아즈테크어로 금은 "신들의 똥 / teocuitatl" 이다.
육지의 금광에서 나오는 생산량은 언젠가는 바닥을 드러내겠지만 아직까지는 생산량이 현저히 줄지는 않고있다.
약 7천만톤으로 추정되는 마지막 최대의 금 저장고는 바다이다.
하지만 바닷물에서 금을 얻어낼 수 있는 경제적인 방법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있다.
금의 함량은 1,000분율로 표시 되고 순금에는 숫자1,000이 적혀야 하는데
완벽한 순도의 금을 생산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금괴로 쓰이는 가장 순수한 금에도 999 또는 999.9 라고 표시되어 있다.
순금은 납처럼 약해서 쉽게휘고 긁히기 때문에 장신구로 가공할 수 없다.
장신구로는 금에 은이나 납 등 다른 금속을 혼합한 합금을 사용한다.
금을 은이나 납과 혼합하면 강해지고 탄력성도 그대로 유지된다.
사람들은 "돈만 있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지만 금은 행복을 지배한다.
돈이 있는 곳에는 늘 금이 있다.
2002' FIFA 한일월드컵 이탈리아전 / 안정환
"황금의 골 / 골든 골" 은 축구경기가 무승부로 끝나고 연장전에서 터트린 골을 뜻한다.
연장전의 골이 승패를 결정짓기 때문에 "골든 골"은 승리와 명예, 돈을 안겨준다.
승자는 금메달을 받는다.
금은 명예의 색이며 명예는 금처럼 빛난다.
독일에서는 훌륭한 영화에 "황금 곰 상"과 "황금 밤비 상"을 수여하고
프랑스에서는 "황금 종려나무 상"을 준다.
81회 아카데미 시상식 / 페넬로페 크루스
어느분야에서나 명예로운 상은 황금으로 되어있다.
프랑스 패션업계는 매년 한 명의 디자이너를 선정하여 "황금골무 상"을 수여한다.
이 모든 황금 상은 금박을 입힌 것으로 물질적인 가치는 적다.
"황금같은 정절" 이라는 말이 있다.
결혼반지를 금으로 만드는 것은 금이 비싸기 때문만은 아니다.
금반지는 수십년간 사용해서 낡아도 새 반지와 다름없이 광채를 낸다.
권력은 영원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권력의 상징도 금으로 만든다.
금은 가장 많이 재활용 되는 물질로 결코 버려지는 법이 없으며 언제나 다시 가공되어 사용된다.
금은 결코 그 가치를 잃지 않는다.
사치품을 어떻게 만들까?
가장 간단한 방법은 금으로 만드는 것이다.
라이터,시계등 그 많은 종류들... 그것들을 금으로 만들면 사치품이 된다.
볼펜,빗,단추 같은 것들도 금으로 만들면 사회적인 지위를 상징하는 물건이 된다.
또한 클립,나사 등 다양한 형태의 평범한 물체를 금과 은으로 주조하면 현대적인 장식물이 된다.
금이 비싸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있다.
하지만 금색종이, 금색양철, 금색 프라스틱이 금이 아니라는 것도 누구나 안다.
세속적인 현실주의자에게는 노랑으로 보이는 것이 시인에게는 금색으로 보인다.
금빛 이삭, 금빛 포도주, 금빛 가을풍경....
금에 대한 광고의 욕심은 포장 디자인에서 노골적으로 나타난다.
가치가 없는 상품은 거의 모두가 고귀하게 보이도록 금장식으로 포장한다.
그래서 플라스틱 금색봉인은 싸구려의 대명사가 되었다.
광고는 금을 아주 평범한 것으로 만들어 버렸고 그래서 금은 점점 속물적인 색이 되어버렸다.
가짜 금인 노랑과 금색은 잘난척 과시하고 싶은 욕심의 색조이다.
"반짝이는 것이 모두 금은 아니다" 라는 오래된 경구는 현대의 광고에 잘 들어맞는다.
광고에서 금은 가치를 나타내지 않으며 다만 허황된 욕심을 나타낸다.
"금으로 과시할 필요가 있는 사람은 대개 돈이 없는 사람이다."
황금률은 폭과 높이가 이상적인 관계를 말한다.
건축에서 황금률은 집의 배율,문과 창문의 배율을 계산할 때 사용되며
미술에서는 조화로운 그림의 크기를 계산할때 사용된다.
황금률에 따르면 폭과 높이의 관계는 대략 5:8 이다.
그것이 가장 아름다운 황금배율이다.